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r>International Studies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r>International Studies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Table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저자 년도 제 목 비고
Boonrung, Supaporn 2021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인과관계 연결표현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백승주 2021 키스트로크 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의 실시간 쓰기 과정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김미숙 2021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디지털 교재 개발 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김은정 2021 포스트휴먼 소녀의 형상에 관한 연구 : 종말 SF 웹툰과 게임의 그려진 소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도성경 2021 몽골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학위 논문 쓰기 지도를 위한 화상 강의 모형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김민희 2021 언어적 단서에 따른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피동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우지선 2021 학습자 변인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정의적, 인지적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김채영 2021 텍스트 수정이 한국어 관용어의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조연희 2021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김옥주 2021 단편 소설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방안: Six Ts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오정연 2021 싱가포르 학습자의 대중문화 소비 양상과 한국어 담화표지 사용 능력의 상관관계 한국어교육
석사
유은영 2021 문화 간 감수성과 노출 시간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상위화용적 함축 이해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장지영 2020 CALLA기반 학문 목적 한국어 발표 수업 연구: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박경남 202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격조사 교체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문영하 2020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교사의 역량 제고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주현하 2020 한국어 교육학 분야 학위 논문 서론 쓰기 지침서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안기정 2020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막힘 양상과 개선 방안 연구: 학문 공동체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이정덕 2019 인지 양식과 듣기 전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박지연 2019 학습자 요인에 따른 한국어의 종결어미와 핵억양의 공손성 실현 한국어교육
박사
심명은 2019 음성 높낮이 보정 피드백을 활용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초분절 음소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심은지 2019 한국인과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교체 구문 사용에 나타난 통사 점화 효과 한국어교육
박사
Toktarova, Zhansaya 2019 한국어-카자흐어·러시아어 통번역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요구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진송수 2019 중도 입국 학습자 대상 학교 적응 지원 한국어 어휘 교수 설계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배성경 2020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임신·출산 기본 어휘 선정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미래 2020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본 네덜란드인 한국어 학습자의 공손 표현으로서 언어적 완화 장치 생산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솜이 2020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한국 문화 함축 이해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혜 2020 한국어 교재 담화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 요소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효정 2020 외국인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역할극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Chinzorig, Urtnasan 2020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문말 억양에 대한 인식 및 산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Koehn, Sarah 2020 독일 대학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연구 -한국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시경 2020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계관형사절 해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석지현 2020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교육을 위한 팀티칭 모형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지영 2019 중국 한국국제학교 고등학생의 한자어 어휘력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권근덕 2019 한국인과 유학생의 학위 논문 결과 및 논의 부분의 헤지 표현 비교 연구: 경영학 분야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샛별 2019 한국어 조사 ‘이/가’, ‘은/는’ 사용 양상 연구: 네덜란드인 한국어 학습자 작문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태은 2019 한국어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동의 화행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조은미 2019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 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동의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소슬 2019 Borich 요구도와 Locus for Focus 모형을 이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기술의 교수 우선순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양소희 2019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장르 분석 연구: 행정학 전공 석사 학위 논문 서론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가윤 2019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심리학 석사 학위 논문의 서론 부분에 대한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예나 2019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완료상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Kao, Yinju 2019 웹툰을 활용한 종결 기능 연결 어미 교육 연구: 대만인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Michelon, Elisabetta 2019 이탈리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절 시제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Aye Mya ThandarMaung 2019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 이해 및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Wong, Lin 2019 홍콩 중・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 텍스트 응결 장치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윤미소 2019 비한자권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 접두사 교수가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나원주 2018 한국어 쓰기 피드백 지침서 개발 연구 : 매타 분석과 실천적 실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강수정 2018 중도입국 한국어 학습자 대상의 통합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한국어교육
박사
최보르미 2018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소개서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정경진 2018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한국어 관용 표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임수현 2018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산출과 인지 양상 연구 - 문종결 위치의 '-(으)ㄹ 걸' 실현 문장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석사
유선영 2018 여성 결혼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사회적 소수자 차별 요소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여희민 2018 성별과 상황 변인에 따른 한국인과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응답 화행 한국어교육
석사
박예란 2018 숙달도와 거주기간, 노출시간이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반어 표현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문연정 2018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사동문 습득 : 주어의 유정성이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연 2018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와 종결어미 '-거든'의 사용과 이에 대한 한국어 모어 화자의 반응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강예지 2018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재귀사 '자기' 습늑 한국어교육
석사
Rosyadi, Alfiana Amrin 2018 인도네시아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완화 장치 사용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Touch, Soklang 2018 캄보디아 대학 한국어 학습자 대상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요구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Sanguansin, Suwatjana 2018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겠-' 과 '-(으)ㄹ 것이-'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Sang, Nai Houy 2018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드라마 활용 방안 연구 : 캄보디아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Osari Miki 2018 자아성찰 도구 미트릭스를 활용한 자아성찰 한국어 학습 효과에 대한 고찰 한국어교육
석사
오민아 2018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이/가' 중출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정연 2018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적 텍스트 구조와 문체적 특성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연 2018 한국어 교사의 구어 수정적 피드백에 관한 경험 탐구 한국어교육
석사
Hua, Shengnan 201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문 습득 연구 : 한중 사동문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지연 2018 스마트 러닝 및 어휘 학습 측면에서의 '세종 한국어 어휘학습 - 초급'중급'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계윤미 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과의 상관관계 연구 : 회복 탄력성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민선 201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완화 장치 사용과 한국인의 반응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KUNGHAE SAMAWADEE 2017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부정 의문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윤새롬 2017 한국어 교육학 학위 논문의 다단어 단위 연구 : 이동 마디와의 연결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구지민 2017 가정 내 이중 언어 사용 상황에 따른 상위 언어 및 학습 한국어 읽기 능력의 관계 연구 : 재한몽골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BATJARGAL, ENKHTUYA 2017 몽골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논증적 글쓰기 텍스트 분석과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박사
Li, Qian 2017 중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대학 입학 초기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조은영 2017 중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장르별 글쓰기 특징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이지은 2017 반성적 교사 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실행연구 : 한국어 교사의 구어 수정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조윤주 2017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인식 조사 및 실제 오류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Yasotarin, Prawporn 2017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격조사 ‘의’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현 2017 문말 억양에 나타나는 화자의 태도에 대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과 산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정수인 201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이)나’와 ‘(이)라도’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선미 2017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정윤 201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효능감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허지현 2017 수도권 대학 일본인 교원의 한국어 교육 요구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Rismawati 2017 인도네시아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과 듣기 전략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Sholeva, Irina Konstantinova 2017 불가리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이/가’와 ‘은/는’의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HONG, RATANA 2017 캄보디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혜성 2017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두 자리 서술어문 습득 연구 : 조사'가' 와'를' 의 실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변경아 2017 온라인 매체 활용 한국어교육 교수·학습 연구 동향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이민정 201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간접 인용 표현 의미 기능 습득 양상 한국어교육
석사
Dini, Jelita 2017 인도네시아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불평 화행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Dong, Fangyuan 2017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이 쓰기에서 어휘적 연어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Sin, Kannika 2017 캄보디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건관계 연결어미 습득 연구 : '-(으)면','-거든'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Vet, Navy 2017 캄보디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인과관계 연결어미 습득 연구 : '-아서, -(으)니까,-느라고' 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Xu, Mingyue 2017 역번역이 중국인 중급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의 조사·어미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정혜선 2017 플립 러닝을 활용한화용 교수가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관례어 이해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정혜윤 2017 발음 오류에 제공된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황선영 2016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습득 연구 : 직시와 직시적 투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정진 2016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상 양태 선어말어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Chiang, Phoebe 2016 Gendering Contemporary South Korea : The Projection of Masculinity in South Korea’s ‘Underground’ Hip-hop Music 한국어교육
석사
송효숙 2016 발표 담화에 나타난 캄보디아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전혜민 2016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격조사 '의'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Li, Jiawei 2016 사회적 변인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문지영 2016 한국어 교육에서 자음 발음 교육연구 동향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안규정 2016 웹툰을 활용한 내용 중심 교수법 기반 다문화학생 대상 한국사 수업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우지선 2016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쓰기 교재 분석과 교재 개선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홍다은 2016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문화 경험에 따른 호칭어·지칭어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민경 2016 구어와 문어 텍스트에 나타난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응결장치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보라미 2016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 설명 담화의 관계적 응집성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태진 2016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언어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홍승아 2016 한국어 지시화행에서 나타난 공손성의 이해와 사용 연구 : 여성결혼이민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하지혜 2016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부사어 위치 및 어순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손빛나라 2016 온라인 문자 채팅에서의 교사-한국어 중·고급 학습자 간 오류 수정을 위한 의미협상 양상과 학습자 태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진길남 2016 구어에서의 조사 ‘를’의 실현 및 비실현의 의미 기능 습득 연구: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황바롬 2016 20세기 전반 한·일 미술관 연구 : 공공미술관 전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최주미 2016 문학 텍스트 내 어휘 주석 유형에 따른 한국어 연어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ABDELHAMID, REEM MAHMOUD MOHAMED 2016 이집트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Intrarat, Mintra 2016 교재 분석을 통한 태국 중·고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Lin, Wen 2016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문 습득 연구 : 사동문의 생산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Luo, Hui 2016 한∙중 심리용언의 품사 일치 여부에 따른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심리용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Peng, Lin Lin 2016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四字成語)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TABUCHI, MIU 2016 문어 텍스트에 나타난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응결 장치 사용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Xu, Xue 2016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는데' 습득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양가원 2016 를 활용한 여성 결혼 이민자 대상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석사
이슬 2016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경영학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SIRIRAT, SIRINAT 2015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에 대한 비교문화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황진주 2015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 화행에 나타난 언어적 전략과 비언어적 전략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효선 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음동화 규칙 인지와 산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형연 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호응 부사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주현하 2015 장르 중심 교수가 한국어 학습자의 석사학위 논문 쓰기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Song, Yini 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주어중출문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Pang, Yingjie 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결합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Luk Yun Tsz, Lavina 2015 학습 환경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홍콩인 한국어 학습자의 불평 화행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Verhuny Vianda Kharidini 2015 자바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 실현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JIANG, chuan 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추측 양태 표현 습득 연구 : '-겠-', '-(으)ㄹ 것이다', '-(으)ㄴ가/나 보다'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Anistratova Ekaterina 2015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에 나타나는 억양의 실현 양상 연구 : 문두 강세구와 문말 억양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Adachi,Noriko 2015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대상 신체어휘 관용구 교육방안 : '가슴'과 '눈'이 들어가는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은하 2014 한국어 학습자의 암시적·명시적 지식 측정을 위한 과제 타당화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박은선 2014 장르 중심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의 실행연구 : 대학원 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박사
최수진 2014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학습 스타일과 학습 전략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강수빈 2014 모국어와 숙달도에 따른 언어적 청자반응신호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전우주 2014 화자의 태도에 따른 억양 사용 양상 연구 : 문종결 위치의 ‘-는데’ 실현 문장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가은 201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으)로’의 의미 기능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늘봄 2014 중도입국 학령기 아동이 초기 한국 문화적응 과정에서 겪는 다차원적 경험과 언어능력 발달 양상 한국어교육
석사
문미경 2014 성별에 따른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요청 화행 적절성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강현진 2014 과제의 인지적 복잡성이 한국어 학술인지 기본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NISHIYAMA, China 2014 영화 자막이 한국어 학습자의 우연적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Soonchan, Sumalee 2014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특수의문문의 함축의미에 대한 이해 한국어교육
석사
Patee, Isariya 2014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형태소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경화 2014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결합 습득 연구 :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오나리 2014 수정적 피드백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의 단형사동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양가온 2014 언어 학습 환경과 간접성 정도가 고정 표현의 인식과 생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Okamuro, Ibuki 2014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제공 응답 화행 실현 양상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대옥 2013 그림을 이용한 어휘 지도가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정혜란 2013 이메일을 통한 수정적 피드백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백영경 2013 비한자어권 학습자의 일본어 학습 경험이 제 3 언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추측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김민희 2013 교수 유형과 형태·의미적 특성에 따른 한국어 띄어쓰기 지도 효과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HE, Wenqi 2013 중국인 한국어학습자 대상 한중 중한 번역 수업 실태 조사 한국어교육
석사
Komatsu, Hanae 2013 한국어 교재 삽화 분석 : 한국과 일본에서 출판된 초급 교재 삽화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안재린 2013 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조은주 2013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어두 파열음 산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승민 2013 한국어 학습자의 완료상 보조용언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심윤진 2013 모바일 게임 앱의 활용이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김정연 2013 한국어 학습자의 목적·결과 관계 연결어미 습득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고은정 2013 한국어 학습자의 관계절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Kesmanee, Chutimon 2013 숙달도에 따른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과거 관형사형 어미 사용 양상 한국어교육
석사
Jin, Huiying 2013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용 표현 이해도 및 이해전략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홍인화 2013 한국어 이메일에 관한 장르 분석적 연구 : 캄보디아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현 2013 발화속도에 따른 운율경계 형성과 음운변동규칙 적용 연구 : 중급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전경선 2012 장르 중심 교수가 석사학위 논문 서론 쓰기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오솔샘 2012 어휘 과제 유형이 한국어 관용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나혜숙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건 관계 연결어미 습득 양상 연구 : '-(으)면, -거든, -어야'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권유진 2012 모둠별 피드백 제공 훈련이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Sun, He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의지표현 사용 양상 연구 : ‘-(으)ㄹ게’와 ‘-(으)ㄹ래’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Cong, Ni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양보관계 연결어미 습득 양상 연구 : '-아/어도와 -ㄴ들'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Yin, Lan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높임법 습득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한민지 2012 구두 반복 학습 전략과 음운 단기 기억 능력이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조은영 2012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논문 쓰기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 국문 초록 부분의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수연 2012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논문 쓰기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 결과 부분의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소연 201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진행상 습득 연구 : 보조용언 ‘-고 있다’, ‘-어 가다’, ‘-어 오다’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윤여옥 2012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논문 쓰기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 연구방법 부분의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문영하 2012 몽골 청소년의 몽골어·한국어 숙달도와 문화적응 유형의 상관관계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수 2012 역할극 수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김나나 201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사용 장면에 따른 한국어 불안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권미경 2012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생략 유형과 성분에 따른 이해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LI, QIAN 2012 한국어 어휘 학습에 반이중어사전의 필요성 : 중급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심은경 201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체언+용언 형태의 연어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ANJALI, SINGH 2012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어휘 오류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주희 2012 유학생의 한국어 학위논문 쓰기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 결론 부분의 장르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배예빈 2012 작업 기억 용량의 개인차가 새로운 어휘의 개념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진은영 2012 거주 기간 및 학습 기간에 따른 한국어 지시어 습득 양상 연구 : 일본어권 아동 및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정란 2011 한국어 학습자의 양태 표현 습득에 나타난 문법 능력과 화용 능력의 발달 관계 연구 한국어교육
박사
백승주 2011 멀티미디어 어휘 주석과 학습자 인지 양식이 우연적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이민아 2011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동작류에 따른 과거시제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최은정 2011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서사 담화에 나타난 시제와 상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설수연 2011 서면으로 제공되는 수정적 피드백, 제2언어적성 및 학습자 태도가 한국어 조사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엄상란 2011 한국어 교사와 중국인 학습자의 문화적 규범을 둘러싼 부적응 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Lein, Gim Woon 2011 말레이시아 정부 장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요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이현희 2011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쓰기 수업이 형태 오류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박성미 2011 시각적 입력 강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명사형 어미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김서현 2011 교육 연극이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오은경 2011 한국어 초분절음 교육을 위한 자기 수정 활동의 개발과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김수정 2011 한국어 교재의 공손성 분석 : 요청 발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하영 2011 언어 학습 환경이 화용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문법 인식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교육
석사
권지영 2011 학습 환경과 숙달도가 요청 화행 생산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오윤정 2011 한국어교육 전공 유학생을 위한 문법 전문용어 선정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진주 2011 특정 항목을 대상으로 한 집중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적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Chun, Hee Chung 2011 재미교포 청소년의 문화정체감과 한국어 숙달도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ZHOU, WENXIAN 2011 초급 중국인 학습자의 한중 동형이의 한자어 학습전략 사용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구자혜 2011 대화 상대자 간 숙달도 차이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의미협상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태진 2011 재미 한글학교 교육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교육주체 요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민유미 2011 모국어와 숙달도에 따른 담화표지 ‘뭐’의 의미 기능 이해 : 중국인 학습자와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심은지 2011 한국어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시제상 습득 연구 : 담화구조가설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정수민 201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제 유형에 따른 피동 표현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홍승연 2011 모국어와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추측 표현 습득 양상 연구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홍승아 2010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거주기간에 따른 불평 화행의 인지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Hoang, Thi Hai Anh 2010 베트남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입국 전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김미혜 2010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문 습득 연구 : 장·단형 사동문에 대한 생산과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순연 2010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서울 지역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조사 :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채윤정 2010 과제의 복잡성이 한국어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Du, Fan 2010 자기 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인식 및 수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이지혜 2010 일본인 학습자의 한국어 반어적 의미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진동희 2010 처리교수가 한국어 과거시제 습득에 미치는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천성옥 2010 요구분석을 통한 한국어·문화 교육 통합 프로그램 설계 방안 연구 : 비정규 비영리 한국어 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황후영 2010 인도네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부정 표현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정연화 2010 의미 협상이 한국어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박은경 2010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대상의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육주체 요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정선영 2010 단어 분석 전략과 문맥 단서 활용을 통한 한자어 접미사 교육이 비한자권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최이슬 201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응대 화행 발달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하지혜 2010 일본인 학습자의 담화표지 '네'의 의미 기능별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연경 2010 교수의 명시성 수준에 따른 한국어 요청 화행 교수 효과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Tamano, Fumika 2010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첫 대면 대화에 나타난 한국어 화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옥혜정 2009 어휘 주석과 전자 사전이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박지연 2009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실현 양상 연구 : 대화체 문장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오유진 2009 중국인 대학 예비교육과정 학습자 대상 장르 중심 교수법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윤새롬 2009 알고 있는 단어의 텍스트 점유율이 한국어 읽기 이해 및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최현지 200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음독 오류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SIRIRAT, SIRINAT 2009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성취도와 과제에 따른 의사소통 전략 사용 양상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세영 2009 교사 피드백 후 학습자의 다시쓰기가 한국어 쓰기 능력의 정확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해경연 2009 한국어 학습 동기 형성을 위한 교수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나재진 2009 한국어 학습자의 소집단 읽기 활동 관찰 연구 : 학습자간 상호작용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박민진 2009 주석이 한국어 관용어의 우연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손정란 2009 노트 필기 전략 훈련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강의 듣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이보라미 2009 한국어 학습자의 장르 격식성에 따른 쓰기 양상 연구 : 재미 교포 아동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지영 2009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읽기 활동이 학습자 텍스트의 결속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성경 2009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텍스트 응결장치 사용 양상 연구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논설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선명 200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연구 : 요청 화행 실현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박효은 2008 자기수정을 통한 차이 주목하기가 한국어 말하기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 원인 연결어미와 연결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한민주 2008 일본인 학습자의 '주다' 동사 사용에 나타나는 의미 확장과 모국어 전이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꽃새미 200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전사용이 쓰기에 미치는 효과 : 이중어사전과 단일어사전 사용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배정화 2008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과제 단위 요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신준화 2008 읽기를 매개로 한 의미중심 형태교수 상황에서의 어휘 습득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암 2008 KGP 수업에서 토론 전략 훈련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인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혜전 2008 프로토콜 분석을 통한 사과 화행 연구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황티옌 2008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및 적용 : 실무문서 작성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수경 2008 대화일지 쓰기가 귀국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미치는 영향 : 전자 우편을 이용한 대화일지 쓰기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노상하 2008 경복궁 관광 안내 자료 연구 : 영어로 발간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최인숙 2008 단일 주제 사용 언어교수법의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다각적 분석 :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민선 2008 의사소통적 출력이 한국어 학습자의 억양 습득에 미치는 영향: 재한몽골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하령 2008 읽기과정 중 과제 유형과 텍스트 유형이 한국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박성은 2008 중급 단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자 어휘 학습 전략 연구: 의미 발견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지은 2008 이독성을 높이기 위한 텍스트 수정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채연 2008 동작류에 따른 한국어 시제와 동작상 습득 양상 한국어교육
석사
임수진 2008 오류고쳐 되말하기가 한국어 학습자의 형태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강서영 200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적 연어 사용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영진 2007 한국어 학습자의 덩이표현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노아실 2007 주제에 대한 관심과 숙달도가 한국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박지현 2007 어휘 주석이 한국어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박주현 2007 교사 피드백 방법이 학습자 작문의 형태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수파펀분룽 2007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요청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안선영 200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에서 출력양상에 따른 이해가능한 출력의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윤유선 2007 어휘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한자어 학습 효과 한국어교육
석사
이강순 2007 일본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 화행 연구: 전략과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상애 2007 재일 조선학교 초급부 국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이수미 2007 재형태화 피드백이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이승은 2007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이은하 2007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수행 평가를 위한 분석적 채점척도 개발 한국어교육
석사
이을지 2007 의미 중심 형태 교수가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이정덕 2007 일본인 중급 학습자의 한국어 경계 인식 및 경계 발화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진영 2007 교사의 질문이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전동근 2007 과제 유형에 따른 중간언어 변이 연구: 중국어권 학습자의 조사 '을/를' 습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정소희 2007 시각적 입력강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관형사형 시제표현)학습과 텍스트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허지은 2007 상세화가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황선영 2007 과제 유형에 따른 조사 습득 연구: 재한몽골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황성희 2007 형태소 ' 잖 '의 의미기능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고수하양자 2006 한국어 학습자의 전화 대화 종결부 연구: 일본어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노희진 2006 전화 담화 분석을 통한 맞장구 고찰: 한국어 모어화자와 일본어권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신효원 2006 한국어 교실 관찰 도구 K COLT 개발 한국어교육
석사
김성은 2005 담화 구조 학습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설명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윤희 2005 학문적 구두발표에서의 메타언어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어 모어화자와 외국인 유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송지현 2005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요구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신현정 2005 한국어 학습자들의 ' 겠 '과 ' (으)ㄹ 것이' 사용에 나타난 중간언어 변이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수란 2005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인사 표현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석란 2005 교사의 오류 수정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수현 2005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현의 2005 한국어 의문문의 초점 발화와 지각 양상 연구: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최선영 2005 학습자 오류에 대한 한국어 모어 화자의 평가: 일본어권 중·고급 학습자의 오류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최지영 2005 언어노출환경에 따른 중국인의 한국어 시제 습득 양상 연구: 이주노동자와 기관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홍정현 2005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요구 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구지민 2004 강의 담화표지의 학습이 강의 청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석사
김경자 2004 일본 대학의 교양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김미영 2004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설득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남애리 2004 5~8세 미주 지역 교포 아동 대상 웹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민경 2004 대화 상대자에 따른 의사소통전략 사용 양상 연구: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선우 2004 한국어 학습자 간 의미협상 양상 연구: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정소아 2004 과제 유형에 따른 학습자 언어의 변이 연구: 대용어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조정민 2004 한국어 불평에 대한 응답 화행 실현 양상 연구: 일본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한후영 2004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감사 화행 한국어교육
석사
권성미 2003 일어권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철자 오류 분석: L1과 L2 발음체계 차이에서 기인한 오류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은영 2003 요청 화행의 상호 작용 구조 분석 연구: 일본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신경선 2003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소개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이정란 2003 한국어 학습자언어에 나타난 ' 어서'와 ' 니까'의 변이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수경 2003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요인에 대한 연구: 일본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주은경 2003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에'의 용법별 습득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나은선 2002 한국어 교재의 과제 분석과 활용방안: 초급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백민영 2002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 일본어권 학습자와 영어권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동은 2002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 발음 교재 개발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안윤정 2001 총체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현장학습 방안 한국어교육
석사
지현숙 2001 웹 기반 한국어교육의 교수전략 연구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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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애 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피드백을 이용한 다시 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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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희영 2000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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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혜령 1999 한국어능력시험의 문항에 대한 연구: 제2회 한국어능력시험 1급 읽기 영역 문항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윤영 1999 외국인을 위한 한국소설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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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 1999 한국어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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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일 1999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의미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김수정 1998 문맥을 통한 한국어 어휘 교육 한국어교육
석사
김정희 1998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대우법 이해능력 조사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박성혜 1998 컴퓨터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
석사
송미정 1998 초급 한국어 교육의 소그룹 활동에 대한 연구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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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희 1997 판정의문문의 대답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측면에서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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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희 1997 한국어 문법 교수에 관한 연구: 회화 교재의 문법항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심민아 199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석사
유덕자 199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어 교육 한국어교육
석사
이경은 1997 한국어 문말시상형태소의 오류분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고있다와 ている의 대조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이진주 1997 과제해결 중심의 듣기 수업 구성 방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 한국어교육
석사
정승혜 1997 외국인을 위한 국어 한자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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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경 1997 한국어 조사 {의}와 일본어 조사 {の}의 대조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측면에서 {의}의 생략과 실현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최우영 199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연구: 작문에 나타난 오류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
박선민 1995 화계(Speech level)와 호칭의 관계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측면에서 한국어교육
석사
장미선 1994 보조동사 `보다'의 담화기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측면에서 한국어교육
석사
김원경 199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조사 '은/는' 과 '이/가' 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도순자 1993 재일한국인 교육의 현황과 조사분석 한국어교육
석사
박성민 199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접속어미 " 아서" 와 " 니까" 의 실험적 연구 한국어교육
석사
오소정 1986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에서 오는 문제점에 대한 연구: 주로 영어권 외국인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