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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연구원 <이화역사, 어떻게 기억하고 기념할 것인가> 제2차 학술포럼] 근대여성교육과 국가권력

  • 작성일 : 2018-09-21
  • 조회수 : 957
  • 작성자 : GSIS

학술포럼 포스터


<이화역사어떻게 기억하고 기념할 것인가> 2 학술포럼

 

주제근대여성교육과 국가권력

 

일시: 2018 10 5 () 17:00 

장소한국여성연구원 1 회의실

사회자정혜중 (이화여대 사학과 교수)

발표자이송희 ( 신라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근대여성교육은 선교사들에 의한 이화학당의 설립(1886)  종교학교의 설립 이후 민간인에 의한 순성여학교(1898) 등의 설립그리고 국가에 의한 공립학교 교육   갈래로 전개되었다. 

조선정부는 1895 <교육입국조서> 통해 최초로 여성교육에 대한 지침을 내렸다이후 조선이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고 식민지로 전락하게 되었다여성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에서 교육 본연의 것을 추구하기보다는 국가권력의 필요에 따라  내용을달리할 수밖에 없었다식민지 이후 여성교육은 일제의 식민통치에 기반한 내용으로 채워지게 되었고 이때의 여성교육은 상당히 왜곡된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발표에서는 근대 이후 여성교육이 어렵게 시작되었음에도 어떻게 국가권력에 의해 강제되었는가를 보고자 한다특히 식민통치 아래서 정책의 변화에 따른 여성교육의 면모를 보려 한다.

문의kwiewha@ewha.ac.kr, 02)3277-3226

주최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